작년에 입시를 준비하면서 같이 병행했던 토익 공부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당시엔 다른 공부와 병행했어야 했기 때문에 토익에 온전히 시간을 쏟을 수도 없었고, 학원이 수업이나 인강을 수강할 생각도 없었기 때문에 순전히 독학으로 2주 만에 945점을 만들었습니다. 초고득점을 달성하셔야 하는 분들은 좀 더 체계적으로 준비하셔야 하겠지만, 그저 빠르게 700, 800만 넘기면 된다 싶으신 분들은 제가 했던 방식대로 준비해보시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토익 구성>
토익을 준비하기에 앞서 우선 토익의 구성부터 아셔야 합니다.
총 7개 파트로 구성되며 각 파트 요소는 다음과 같아요.
Listening Comprehension
part 1. 그림을 보고 올바른 내용을 말하는 보기를 고르는 문제. (6문항)
part 2. 한 문장만 듣고 가장 적절한 응답을 찾는 문제. (25문항)
part 3. 대화를 듣고 주제, 상황,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 (39문항)
part 4. 구성은 파트 3과 같으나, 화자가 한 명. (30문항)
Reading Comprehension
part 5. 어법과 어휘를 평가하는 단문 빈칸 채우기 문제. (30문항)
part 6. 지문의 여러 곳에 빈칸을 놓고, 문맥상 알맞은 어법 또는 어휘를 고르는 문제. (16문항)
part 7. 단일, 이중, 삼중 지문 제공, 지문 내용의 이해를 묻는 문제. (54문항)
이렇게 총 20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2주 독학 공부법>
문법: 해커스 파랭이 내용 중 모르는 문법 내용만 체크해서 그 부분만 따로 정리본을 만들었습니다. 간간히 정리본만 정독했어요.
단어: 단어 교재는 따로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Part1의 경우 빈출 단어를 외워야 하기 때문에 빈출 단어만 따로 정리해서 암기했어요. 그리고 모의고사 풀어보면서 나온 모르는 단어들만 외우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RC/LC: 매일 모의고사만 풀고, 오답 정리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모의고사만 여러 번 반복해도 계속 성적이 올랐어요. 다만 듣기의 경우 많이 듣고 귀에 익히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동시간, 잠자기 전 시간대에는 항상 리스닝 파일 귀에 꽂고 다녔어요. 쉐도잉은 안 했습니다. 심심할 땐 TED 영상도 듣고 그랬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매일 모의고사 1회씩 마무리 짓는 것이 목표였어요. 소요된 시간은 모의고사 치는 시간 - 2시간, 채점 + 오답정리 - 1.5시간 정도에 이동시간을 이용해서 단어 암기, 문법 복습, LC파일 듣기에 투자했습니다. 물론 초기 며칠 정도는 정보 탐색, 문법-빈출 단어 정리본 만들기에 시간을 쏟았어요.
제가 실제로 사용한 2주간의 to do list.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틈틈히 LC파일 듣기, 단어암기, 문법 정리본 복습을 수시로 20~30분씩 했기 때문에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도 있어요.
<파트별 팁>
part 1 : 주요 빈출 단어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단어들만 싹 암기하고 들어가시면 웬만하면 파트 1은 좋은 점수가 나올 거예요.
part 2 : 지문을 전부 이해하지 못해도 풀 수 있는 문제 종류가 몇 있습니다만, 그런 거 하나도 몰라도 만점 받은 사람들 많아요. 다만 시간적 압박이 있기 때문에 풀다가 막혀버리면 그냥 서둘러 찍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이롭습니다.
part 3, 4 : 듣기가 시작하기 전에 지문을 속독하고, 선지의 키워드만 밑줄 그어놓고 푸시면 시간 관리에 도움이 될 거예요.
part 5 : 특별한 꿀팁이라면 그저 자주 출제되는 어법 문제를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것 정도? 뿐인 것 같아요. 평소에 하시는 어법 공부, 단어 암기량에 비례해서 점수가 오를 겁니다. 모르는 문제라면 서둘러 찍고 파트 7에 쏟을 시간을 확보하시는 것이 좋아요.
part 6, 7 : 지문이 이메일, 문자 메시지, 온라인 채팅 등으로 출제됩니다. 지문의 내용뿐 아니라 수신자, 발신자, 주제, 발신일 등 세부적인 요소부터 체크하시는 게 글의 전반적인 구성을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교재 추천>
문법: 해커스 파랭이(문법 내용만 뽑아서 봤어요)
단어: X
LC/RC : YBM공식 기출문제집
<잠깐잠깐 보기 좋은 유튜버 추천>
원래대로라면 잠깐잠깐 짬 날 때마다 단어를 외우거나, LC파일을 들어야 하지만... 정말 공부하기 싫다 하는 순간에는 토익 컨텐츠 제공해주시는 유튜버분들 영상 보고 그랬습니다. 요즘 시대가 좋아져서 유튜브에 정말 양질의 정보가 많아요. 제가 본 선생님들을 천쌤이랑 와이쌤입니다. (아직도 이분들한테는 너무 감사해요 ㅎㅎ)
www.youtube.com/channel/UCLtwNfpVdcrLxuNbkQIDEuw
www.youtube.com/channel/UCWZFthA04LiviCNl33-2-Jw
시험 준비라는 게 전략 설정도 중요하지만 결국엔 본인이 얼마나 몰입해서 준비하느냐가 본질이 아닐까 싶어요. 제가 준비했을 당시만 해도 시간이 굉장히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지했기 때문에 짧은 준비기간 동안에 최대한의 집중력과 효율성을 끌어낼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토익 준비 방법과 관련해서 댓글로 문의하시면 시간이 나는 대로 답변을 달아드릴게요.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을 달아주세요.
글을 작성하는 데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On >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텝스 405 4주 독학 후기 (1) | 2020.09.22 |
---|---|
아이패드 필기 어플: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로 필기 하는법 (4) | 2020.09.20 |
댓글